> 뉴스 > 보도
     
동아시아연구소 연구총서 발간
국제학술심포지엄 `재일조선인과 마이너리티'
2018년 06월 07일 (목) 11:38:20 취재부 deupress@deu.ac.kr

21세기 동아시아 시대를 맞아 한국, 일본,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지역 국가들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관한 연구가 활발한 가운데 동아시아 속의 마이너리티에 관한 문제를 검증하는 연구가 주목을 받고 있다.
우리 대학 동아시아연구소는 최근 1년간 동아시아 관련 국제학술심포지엄의 주제에 관련된 글들을 모아 `동아시아 종교와 마이너리티'라는 연구총서 제4권을 발간했다.
지난달 11일 인문대학 세미나실에서 출판기념회를 열고 `재일조선인과 마이너리티'라는 주제로 국제학술심포지엄도 함께 개최했다.
일본 호세이대학 마키노 에이지 교수는 `마이너리티 중에서의 재일코리언 인권문제', 전남대 임영언 교수는 `다큐멘터리를 통해서 본 재일조선인의 정체성'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펼쳤다.
동아시아연구소에서는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16년 인문사회분야 토대연구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
해방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재일조선인 마이너리티 미디어 속의 재일조선인 관련 기사를 수집, 분석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학술사업을 추천할 계획이다.

ⓒ 동의대신문(http://www.deupress.or.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