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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민인(認:알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체계 변화, 학사제도 개선
교육과정 구성요소 결합을 강화하여 콜라보 인재 양성과 배출 위한 변화
2018년 12월 03일 (월) 15:37:36 장주연 기자 wndus2511@naver.com

2019학년도 학사제도 개선안이 발표되었다. 교무처 학사지원팀과 교육혁신본부에서는 지난달 8일 자연과학대학 세미나실에서 2019학년도 콜라보교육과정 기반의 학사제도 개선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우리 대학이 지향하는 콜라보교육에 대한 설명을 비롯하여, 교수학습법 기반 학습유형에 따른 성적평가 및 강의평가 개선안이 공개되었다.
새로운 학사제도의 기반이 되는 콜라보 교육이란 교육과정의 구성요소인 교육의 주체, 내용, 방법 간의 유기적 상호 결합을 강화하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체계를 뜻한다. 이는

 교육의 주체인 학습자·교수자·현장전문가가 강의실 협력학습, 온라인 사전학습, 현장 경험학습 등 다양한 교육방법을 통해 소통함으로써, 학습자에게 기초·소양 지식, 지역·현장 기반지식, 통섭·융합 지식을 익히게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6대 핵심역량(자기경영역량, 나눔영량, 융합역량, 소통역량, 도전성취역량, 글로컴역량)을 함양하여 주도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타인과 원활히 협력하는 콜라보 인재를 배출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콜라보교육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과정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학사제도 개선안은 수업계획서 양식, 성적평가방법, 강의평가방법 변경에 대한 내용을 담아냈다.
이번에 개선되는 수업계획서는 기존의 수업계획서에 제시된 교과목 개요와 주차별 수업내용은 물론, 교수방법과 평가방법 등을 자세히 수록하고 있어 학생들의 교과목 선정에 더 많은 정보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성적평가 방법은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교수학습법에 따라 유형을 나누고, 각각의 유형을 학습자와 교수자의 수행강도에 따라 평가비율을 도출함으로써 더욱 합리적인 평가 기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강의평가 방법 역시 수업진단평가와 수업평가 공통문항 외 이론강의, 실험실습실기, 협동학습, 콜라보학습, e-learning, 지도교수세미나 유형으로 나누어 강좌별 학습유형을 쉽게 파악하고 강의평가의 신뢰도를 높이도록 했다.

이번 학사제도 개선을 위해 교육현신본부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역량과 경력을 배양·관리할 수 있는 학생 경력관리 플랫폼인 DAP, 학습자와 교수자가 다양한 콘텐츠를 손쉽게 공유할 수 있는 DOOR, 교수자·전문가와 실시간으로 진로 및 학습 상담을 가능하게 하는 ROOM 등의 인프라를 마련했다. 교수와 학생은 학교홈페이지를 통해 강의와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콜라보교육센터의 김대곤 연구교수는 "콜라보교육은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고 타인과 원활히 협력하는 능동적 학습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체계이다"라며, "이번 개선안은 콜라보교육을 본교에 정착시키기 위한 과정의 일환으로, 다변화된 교육현장을 반영하여 학습자와 교수자에게 더욱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성적평가 및 강의평가 시스템을 제공할 것이라 예상한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장주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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